분야별이행기준

소비자보호행정분야 이행기준

소비자 상담실 운영

  • 시민이 소비활동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구제를 위하여 시와 소비자단체에 소비자상담실 및 소비자상담센터를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 소비자상담실에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의 방법으로 불편신고가 접수되었을 때에는 반드시 7일 이내에 처리여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비자 피해구제는 아래와 같이 처리하겠습니다.
    • 경미한 고발사항 : 2시간 이내
    • 사업자와 소비자간 권고, 협상 : 7일 이내
    • 교환, 환불, 수리, 보상 등 : One-stop-Service
  •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께서 상담을 원하실 경우에는 직접 방문하여 상담토록 하겠습니다.

소비자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시민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소비생활을 영위토록 물가조사 모니터요원을 편성하여 매주 생활필수품 및 개인서비스요금의 동향을 조사하여 시 홈페이지에 등록 및 대규모 유통점 2개소의 물가 가격을 주1회 시 홈페이지에 등록하여 지역물가동향을 지속적으로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 관내 주유소의 유류 동향을 조사하여 월 1회 홈페이지에 등록하여 시민들의 유가에 대한 관심을 해소토록 하겠습니다.
  • 소비자에게 소비활동에 따른 유용한 소비정보 제공과 피해구제의 절차와 방법을 알리기 위해 소비자보호교육을 연2회(상ㆍ하반기) 실시하겠습니다.
  • 상담자의 인적사항과 관련정보는 개인정보보호 차원에서 절대적으로 보안을 지키며 소비자보호 업무에만 활용하겠습니다.

사업자 부당행위 지도, 단속

  • 방문 통신 전화권유판매업자들의 불공정계약, 계약의무 위반, 부당판매, 소비자 이익침해등 부당거래행위에 대하여 추적 처리하여 법적 조치함은 물론 재발방지를 위한 사전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비자 참여확대

  • 상 하수도요금, 쓰레기봉투요금, 정화조 청소료, 버스 요금, 문화시설입장료 등의 공공요금 결정에 소비자와 소비자단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며 물가대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서비스업소에 대한 물가지도 점검시 소비자단체 및 관련 기관을 참여토록 하겠습니다.
  • 소비자보호와 관련된 의견을 문서, 우편, 전화, FAX로 통하여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하여 3일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소비자 피해구제상담실

소비자 피해구제상담실
신고 창구 위치 전화 번호 e-mail
밀양시청 (경제투자과) 밀양시 밀양대로 2047(교동) 055)359-5063
한국소비자보호원 서울시 서초구 염곡동 300-4 02)3460-3000 http://www.cpb.or.kr

민원처리기간 단축내용

민원처리기간 단축내용
연번 민원명 법정
처리기간
현재
처리기간
이행목표
처리기간
1 방문판매업(신규·변경·폐업) 신고 3일 3일 2일
2 통신판매업(신규·변경·폐업) 신고 3일 3일 2일
3 전화권유판매업(신규·변경·폐업) 신고 3일 3일 2일
4 담배소매인지정신청 7일 6일 5일
5 담배소매업(위치변경) 신고 7일 6일 5일
6 계량기수리업 등록신청 20일 18일 16일
7 계량기증명업 등록신청 20일 18일 16일
8 방문·통신판매업신고증 재교부 즉시 (3시간) 즉시 (3시간) 즉시 (2시간)
9 소비자 상담(신청→안내,합의중개) - 3시간 2시간


담당부서
행정과 행정담당(☎ 055)359-5082)
최종수정일
2018.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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