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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랑사(阿娘祠)
분류
문화유적
위치(주소)
밀양시 중앙로 324(내일동)
문의처
밀양시
소개
아랑(阿娘)은 명종(1545-1567) 때 밀양부사(密陽府使)의 딸로서 성은 윤(尹)씨이며 이름은 "정옥(貞玉)" 혹은 "동옥(東玉)"이라 하고 나이는 16세쯤 되는 재기(才氣)가 넘치고 자색(姿色)이 뛰어난 규수(閨秀)로 전해져 온다. 태어난지 겨우 수개월만에 어머니를 여의고 유모의 품에서 자라났는데, 아버지의 사랑을 독차지하였던 외동딸이였다. 하루 저녁 유모의 꾐에 빠져 영남루로 달구경을 갔다가 통인(通人) 주기(朱旗)가 급탈하려 하자 죽음으로써 정절(貞節)을 지켰다. 이후 신임 수령이 도임할때마다 잇따라 의문의 죽음을 당하여 고을의 우환(憂患)이 되었는데, 담대(膽大)한 이상사(李上舍)라는 신임 부사(府使)가 원귀(寃鬼)를 만나 자초지종을 알아보니 아랑(阿娘)의 사연이 밝혀져 이와 관련한 뒷일을 잘 해결하여 줌으로써 고을의 우환도 면하게 되었다는 것이 아랑전설(傳說)의 줄거리이다. 이후 밀양 사람들은 아랑낭자의 억울한 죽음을 애도하고 정열(貞烈)을 연민하여 영남루 아래 아랑의 시신이 떨어졌던 대밭에다 열녀사(烈女詞)라는 사당을 짓고 매년 4월 16일에 제사를 모셔 왔는데, 세월을 이기지 못한 종래의 건물이 초라하고 낡았으므로, 1965년에 들어 지역민과 출향인사들의 성금과 당국의 보조로 현재의 아랑사(阿娘詞)을 중건하기에 이르렀다. 맞배지붕의 3칸 사옥(祠屋)은 아랑사(阿娘祠)라 편액(扁額)하고 삼문(三門)으로 이루어진 정문(正門)은 정순문(貞純門)이라 편액하였는데, 사당의 내부에는 이당(以堂) 김은호(金殷鎬)화백이 그린 아랑의 영정(影幀)과 위패(位牌)가 봉안되어 있다.
12
신남서원.경보당(辛南書院.景報堂)
분류
문화유적
위치(주소)
밀양시 무안면 정곡로 125-13
문의처
밀성박씨정국군파종중
소개
무안면 정곡리에 있는 신남서원(莘南書院)은 고려 말기 대마도정벌과, 조선 태조 이성계를 도와 위화도(威化島) 회군에 공을 세운 정국군 박위위(靖國軍 朴威)와 조선 초기 문신인 소총재(小塚齋) 박기(朴耆) 부자를 향사하는 서원이다. 밀성박씨 정국군파 종중 소유로 종중에서 관리한다. 신남서원은 순조 22년(1822)에 후손인 박성기(朴聖基)의 주청으로 밀양 사림(士林)의 공론을 모아 창건 하였다. 서원내 사당을 “상모사(尙慕祠)”, 강당을 “경보당(景報堂)”이라 하며, 당시 봉안문(奉安文)과 상향축문(常享祝文)은 응교 강세백(應敎 姜世白)이 지었다. 이 서원의 주향으로 모셔져 있는 박위(朴威)장군은 고려 우왕때 김해부사(金海府使)로서 여러번 왜구를 격파했고, 우왕 14년에는 경상도도순문사(慶尙道都巡問使)의 직책으로 전선(戰船) 100여척을 인솔하여 이종무(李從茂) 이후 대대적으로 대마도(對馬島)를 쳐서 300여척의 왜선(倭船)을 불태우는 등 대승을 거두었다. 1994년 우리 손으로 네 번째 건조된 잠수함(潛水艦)에 이 박위(朴威)장군의 이름을 빌어 “박위함(朴威艦)”으로 명명(命名)되기도 했다. 고종 5년(1868)에 내려진 서원 철폐령에 따라 사당은 철거 되었으나 후손들은 서원 강당의 당호를 경보당으로 바꾸고 재실(齋室)로 삼아 이곳에서 박위 장군을 주향(主享), 박기를 배향(配享)으로 향사를 올렸다. 1981년에는 후손들의 발의와 고을 유림들의 호응으로 상모사(尙慕祠)를 이전대로 중건하였다. 현재 서원의 배치는 사당인 상모사를 중심으로 전면에 신문(神門)을 설치하여 신역(神域)을 구분하였으며, 사당 밖에는 강당인 경보당이 있다. 경보당은 견치석으로 쌓은 높은 기단 위에 지은 정면 5칸, 측면 2칸 규모홑처마 팔작지붕의 건물이다. 평면은 가운데 삼칸 대청을 두고 그 좌우에 온돌방을 들인 형식이며, 대청 앞은 개방하고, 온돌 앞에는 두 짝의 띠살창이 달려 있다.
13
삼한벽공도대장목상(三韓壁控都大將木像)
분류
문화유적
위치(주소)
밀양시 내일중앙길 14(내일동)
문의처
밀성박씨문중
소개
이 목상(木像)은 라말려초(羅末麗初)의 인물인 밀성(密城) 박씨(朴氏)의 상조(上祖) 박욱(朴郁)의 상(像)인데, 그는 고려태조 왕건을 도와 건국사업에 공이 많아서 삼한벽공도 대장군(三韓壁控都大將軍)이 된 사람이다. 목상이 만들어진 연대는 알 길이 없으나 원래 밀양부사의 추화산성(推火山城)에 있던 성황사(城隍祠)에서 성황신(城隍神)으로 받들던 것인데, 후손들이 고종 31년(1894년)에 익성사(翊聖祠)를 창건하여 옮기고 그의 아들인 요동독포사(遼東督捕使) 박란(朴瀾)의 위패와 함께 봉안하고 있다.
14
삼중대광사도광리군목상(三重大匡司徒廣理君木像)
분류
문화유적
위치(주소)
밀양시 범북1길 43-16(교동)
문의처
밀성손씨문중
소개
이 목상(木像)은 밀양시 교동(校洞)을 중심으로 세거(世居)하는 밀성(密城) 손씨(孫氏) 중시조(中始祖)인 광리군(廣理君) 손긍훈(孫兢訓)의 상(像)이다. 광리군은 고려태조 왕건을 도와 후벽제를 평정하는데 공을 세워 좌명공신에 선록(選錄)되고 삼중대광사도광리군(三重大匡司徒廣理君)에 봉해졌는데, 조성년대가 명확하지 않은 이 목상은 삼한벽공도재장군(三韓壁控都大將軍) 박욱(朴郁)의 목상과 함께 밀양 추화산성(推火山城)에 있는 성황사(城황祠)에서 성황신(城隍神)으로 받들여져 왔다. 박욱의 목상은 고종 31년(1894년)에 종중(宗中)의 제숙소인 밀성제(密城齊)에 있는 익성사(翊聖祠)로 옮겨가고 광리군의 이 목상은 밀양시립박물관으로 옮겨 보관되고 있다.
15
변계량비각(卞季良碑閣)
분류
문화유적
위치(주소)
밀양시 초동면 신호3길 5
문의처
밀양시
소개
초동면 신호리 대구마을 입구 큰길가에 있는 이 비각(碑閣)은 일명 변씨 3현비각이라고 불리우는데, 고려말 판서(判書) 변옥란(卞玉蘭)과 그의 아들 춘당(春堂) 변중량(卞仲良), 춘정(春亭)(卞季良)등 삼부자(三父子)의 생장한 곳과 유적을 기념하기 위해서 1946년에 후손들이 그 행적을 기록하여 세운 비석이다. 관서 변옥란(1322-1395)은 고려말에 3판서를 역임하고 태조 이성계를 추대하여 개국원종공신(開國原從功臣)에 녹훈(錄勳)되었으며, 그의 아들인 춘당 변중량(1352-1398)은 태조때 좌승지(左承旨)를 역임한 문관(文官)으로 시문에 능하였다. 춘정 변계량(1369-1430)은 춘당의 아우이며 조선조 건국 초기에 여러 요직을 거쳐 일국의 대문장가로써 20여년을 종사하였으며, 특히 세종의 문치시대에는『태조실록(太租實錄)』의 편찬과『고려사(高麗史)』의 개수(改修)는 물론 크고 작은 외교사령이 모두 그의 손에서 나왔으며, 임금을 잘 보필하여 문장(文章)과 덕업(德業)이 찬란하였다.
16
반계정(盤溪亭)
분류
문화유적
위치(주소)
밀양시 단장면 아불2길 43-102
문의처
여주이씨문중
소개
단장면 법도리에 있는 반계정(盤溪亭)은 영조 때 산림처사(山林處士)로서 명성이 높았던 반계(盤溪) 이숙(二潚 : 1720-1807)의 별업(別業)으로 1775년에 창건된 것이다. 청계(淸溪) 반석위에 건물을 세운 것이 특징이며 죽포(竹圃) 손사익(孫思瀷), 태을암(太乙庵) 신국빈(申國賓), 죽북(竹北) 안인일(安仁一), 치암(癡庵) 남경희(南景羲) 등 당시 고을의 명류(名儒)들과 어울려 청담(淸淡)하고 시를 읊던 곳이다. 그후 여러차례 보수를 해 오다 고종 때 5세손인 만매당(晩梅堂) 이조구(李詔九)에 의하여 건물이 해체 복원 되었으며 계속하여 후손들의 보수공사가 있었다. 이곳의 수려한 경치를 "반계정12경(盤溪亭十二景)"으로 담은 역대 문인들의 시가 현판으로 걸려 있다.
17
박양춘 여표비각(朴陽春 閭表碑閣)
분류
문화유적
위치(주소)
밀양시 부북면 송포로 194
문의처
박재일
소개
부북면 후사포리에 있는 이 비각(碑閣)은 모헌(慕軒) 박양춘(朴陽春 : 1561-1631)의『출천지효(出天之孝)』를 기념하여 1912년에 향중 사람들이 모헌의 유허(遺墟)에 여표비(閭表碑)를 건립하고 비각(碑閣)을 세웠다. 모헌은 명종 때 효행으로 호조참의(戶曺參議)에 특별히 제수된 성재(惺齋) 박항(朴恒)의 아들로서 대대로 충효의 가문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의 상을 당하여 밤에는 시묘(侍墓)하고 낮에는 어머니를 찾아뵙는 일과를 거르지 않았었는데, 하루는 폭우가 쏟아져 광탄(廣灘)의 물결이 세어 건너지 못하고 울부짖고 있을 때 갑자기 강물의 흐름이 중단되는 이변이 일어났고, 임진왜란중에 조모와 어머니의 상(喪)을 함께 당하였으나 병화(兵禍)를 피하지 않고 밤 낮으로 호곡(號哭)을 하므로 모헌의 효의(孝義)에 감복한 왜장(倭將)이 그 집을 표시하여 왜병의 침입을 막아준 일화도 있다. 그 왜장이 지극한 효성을 기리어『출천지효(出天之孝)』라는 문자를 써서 정표(旌表)한 것이 이 여표비(閭表碑)의 시초이다. 비석의 제액(題額)은 모헌박선생여표유허비명병서(募軒朴先生閭表遺墟碑銘幷序)라 하였고, 비문은 탁암(拓庵) 김도화(金道和)가 지었으며, 진사(進士) 안종석(安鍾奭)이 글씨를 썼다.
18
모선정(慕先亭)
분류
문화유적
위치(주소)
밀양시 초동면 초동로 398-13
문의처
밀성박씨송은공파종중
소개
초동면 신호리에 있는 모선정(慕先亭)은 성종조(成宗朝)때 점필재(점畢齋)의 문인(門人)으로 학행(學幸)이 높았던 모선정(慕先亭) 박수견(朴守堅)이 친상(親喪)을 당하여 시묘(侍墓) 3년을 마치고도 귀가하지 않고 묘소에서 곡읍(哭泣)으로 몸을 바치니 고을 사람들이 그의 효성(孝誠)에 감복하여 여묘실(廬墓室)을 모선정(慕先亭)이라 한데서 이 정각(亭閣)의 유래가 되었다. 1500년(연산조 6년) 초(初)에 모선정이 창건되고 주위의 산천(山川)과 동명(洞名)을『모선(慕先)』으로 칭하여 박수견의 효행을 기려 왔으나, 임진왜란으로 소실되어 버렸던 것을 150년이 지난 영조년간(1742-1776)에 이르러 9세손(九世孫) 덕계(德溪) 박증엽(朴增曄)이 지금과 같이 단층 팔작지붕의 목조와가 정면 6칸, 측면 2칸으로 중건(重建)하였다. 1833년(순조 33년)에는 모선정 경내에 고려말 두문동 72현(杜門洞 七十二賢)중의 한사람인 충숙공(忠肅公) 송은(松隱) 박익(朴翊)과 그의 아들 우당(憂堂) 박융(朴融), 인당(忍堂) 박소(朴昭) 형제 등 3부자를 봉안(奉安)하기 위해 사림(士林)의 중론을 모아 덕남사(德南祠)를 창건한 후, 덕남서원(德南書院)이라 승호(陞號)하여 향사(享祠)를 받들어 왔는데, 1868년(고종 5년)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덕남서원이 철폐(撤廢)되자 송은 선생의 초상(肖像)만을 별묘에 모시고 봉사(烽祠)해 오다가 1933년에 영당(影堂)을 건립하여 이건(移建)하였다.
19
만운재(萬雲齋)
분류
문화유적
위치(주소)
밀양시 무안면 동부동안길 17
문의처
밀양박씨정국군파종중
소개
만운재(萬雲齋)는 신라 54대 경명왕의 8왕자 가운데 장남인 밀성대군(密城大君)으로 밀성(密城) 박씨(朴氏)의 상조(上祖)인 박언침(朴彦枕)을 경모(景募)하여 후손들의 결의에 의하여 홍문관 시독(弘文館 侍讀)을 역임한 교리(校理) 창번공(滄樊公) 박해철(朴海徹)이 1927년에 창건한 단층팔작지붕 목조와가로 정면 6칸 측면 2칸의 집이다. 경내에는 밀성대군과 그 아들 삼한벽공도대장군(三韓壁控都大將軍) 박욱(朴郁), 박욱의 아들이며 고려 개국공신 요동독포사(遼東督捕使)를 지낸 박란(朴瀾)등 3위를 모신 경덕단(景德壇)이 있고, 외삼문(外三門)은 앙경문(仰景門)이라고 해서 단층맞배지붕 목조와가로 정면 9칸, 측면 2칸이다. 부속건물로는 만운재를 창건한 박해철의 공덕을 기리기 위한 경초재(景肖齋)와 정당(正堂)인 유경각(유敬閣), 영정각(影幀閣)등도 있다.
20
단장면 허씨고가(丹場面 許氏古家)
분류
문화유적
위치(주소)
밀양시 단장면 단장1길 57
문의처
허용
소개
단장면 단장리에 있는 분성(盆城) 허씨(許氏)의 주택으로, 고종 27년(1890)경에 구한말의 학자 금주 허채(錦州 許埰)가 김해에서 이곳으로 이사와서 지은 집이다. 마을 뒤편 대곡산(大谷山)을 배경으로 하고 경주산(競珠山)을 바라보며 앉은 서향집인데, 당초에는 안마당과 바깥마당으로 구분하여 안마당에 면해 정침(正寢), 별당(別堂), 내고(內庫), 중문채를 짓고, 바깥마당에 중사랑(中舍廊), 큰사랑, 창고, 대문 겸 행랑(行廊)채 및 가묘(家廟)를 배치한 저택이었으나 현재는 이중 정침, 중사랑, 창고와 가묘 등 4동만 남아있다. 조선후기의 농촌 상류층 주택으로 정침은 팔작지붕에 정면 6칸, 측면 2칸이다. 중사랑은 정면 5칸, 측면 2칸이고, 가묘는 정면 3칸, 측면 1칸의 우진각집이다. 창고는 맞배지붕에 정면 3칸, 측면 2칸이다. 이 집은 금주(錦州)에 이어 그 아들 중와 허석(中窩 許鉐), 손자인 호석 허섭(護石 許涉) 등 근대 유학자를 배출했으나 지금은 타인들이 관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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