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이달의 아주 핫한 여행지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3월은 한창 딸기가 많이 수확될 시기입니다. 딸기를 좋아하는 분들은 이렇게 기다려지는 시기가 없을 정도로 딸기 풍년이고, 딸기값도 안정화될 때입니다. 밀양 삼랑진은 딸기 시배지로 많은 딸기농장들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이색 딸기체험을 할 수 있는 두 곳을 소개합니다.

딸기 따기 체험
  • 1943밀양딸기마을​
  • 주소: 밀양 삼랑진읍 삼랑리 819​
  • 연락처: 010-9330-5104​
  • ​체험시간: 매일 09:00~17:00
  • 예약 없이 체험 가능​
  • ​딸기따기 체험료: 1인 10,000원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1943밀양딸기마을’은 예전엔 ‘거족딸기마을’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되었던 농장입니다. 밀양 삼랑진에서 딸기따기 체험으로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곳이며, 해마다 매일 수십 명의 체험객들이 방문합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삼랑진에 딸기를 처음 들여온 시기가 1943년도라고 하여 ‘1943밀양딸기마을’이라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이곳에서 체험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딸기 비닐하우스만 해도 5동은 되는 것 같습니다. 많은 체험객들이 헛걸음하고 돌아가지 않도록 다수의 하우스를 체험용 공간으로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먹음직스런 빨간 딸기들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습니다. 체험객들은 입장 시 1인 1개씩 통을 받아서 딸기를 따기 시작하는데요. 뚜껑이 닫힐 정도로 마음에 드는 딸기를 수확해 담으면 됩니다. 꼭지 끝까지 새빨갛게 익은 달달한 딸기를 찾는 것이 묘미였습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딸기는 꼭지가 뒤집어 진 것이 잘 익은 것이기 때문에 꼭지를 잘 보고 고르면 되고요.
원래 시식도 할 수 있는 체험이었습니다만 현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시식은 불가한 상태임을 참고하여 체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현재 이곳에 딸기를 따러 오는 대부분의 체험객들은 아이를 동반한 부모님들입니다. 고사리 같은 손으로 줄기에서 딸기를 떼어내는 모습이 아주 귀여웠습니다. 아이들은 딸기를 수확하는 재미에 푸욱 빠져 한 통이 넘어가도록 수확을 멈출 줄 몰랐습니다. 덕분에 부모님들의 딸기통도 아이들의 차지가 됩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새빨간 먹음직스런 딸기들을 한 통 가득 채워서 나오면 체험이 종료됩니다. 스스로 수확한 딸기이기 때문에 더욱 맛있고, 자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도 되어서 아이들에겐 아주 좋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하우스 안에서는 농부들이 딸기를 수확할 때 이용하는 수레에 아이들을 태워주는 이색 체험도 하곤 했구요. 곳곳에 포토존을 마련하여 사진으로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두었습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일부 수확한 딸기는 선별 작업을 거쳐 농수산물 시장 경매로 판매되기도 하고, 농장에서 직접 구매하기 위해 방문한 손님들에게 판매되기도 합니다. 체험객들에게 더 많은 딸기를 나눠주기도 하고, 딸기를 추가로 구매하고자 하는 체험객들을 위해 큼지막한 딸기들 위주로 다시 포장해 주기도 하였습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사장님께서 수확한 딸기로 직접 만든 수제 딸기잼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올해도 활발하게 딸기따기 체험을 제공하고 있는 1943밀양딸기마을이었습니다. 많은 체험객들이 이곳에서 색다른 추억을 남기고 갈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딸기 묘목 심기 체험
  • 감서네딸기농원
  • 주소: 밀양 상남면 대흥길 61
  • 연락처: 010-5780-8938
  • 체험시간: 약 10:00~15:00
  • 딸기 묘목 심기 체험, 딸기 구매 등 100% 예약제로 운영
  • 딸기 묘목 심기 체험료: 화분 1개당 20,000원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다음으로 방문한 ‘감서네딸기농원’은 원래 딸기따기 체험도 병행했던 곳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딸기따기 체험을 잠정 중단한 상태입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딸기를 경매 또는 택배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신기하게도 다른 농원에서는 시도하지 않는 ‘딸기 묘목 심기’ 체험을 할 수 있어서 더욱 특별했습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아주 전문적으로 가꾸어진 느낌이 드는 비닐하우스 내부 모습입니다. 이곳에서는 현재 ‘금실’이라는 품종과 ‘고슬’이라는 품종, 2가지 딸기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금실은 여타 딸기에 비해 과육이 단단하고 당도가 높아 고급 딸기로 여겨지고 있는 품종입니다. 그리고 재배하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고슬’은 1년 내내 자라는 딸기로, 기르기가 까다로워 국내에선 아직 재배하는 농가가 많지 않다고 합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굉장히 신기했던 점이 있었는데요. 곳곳에 자동으로 물이 분무되거나 공기가 순환되는 등 농장이 움직이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바로 ‘스마트팜’을 조성했기 때문입니다. 최적의 환경에서 최고의 딸기가 수확될 수 있도록, 설비들이 환경을 측정하고 자동으로 움직이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는 추후 젊은 청년들이 농사업에 좀 더 쉽게 유입되도록 본보기가 되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농장 곳곳에 습도와 온도를 측정하는 기구가 달려 있고, 이렇게 측정한 환경에 따라 농장의 설비들이 자동으로 가동되고 있습니다. 쉽게 볼 수 없는 형태의 농장이라 탐방하기에도 매우 좋았습니다. 실제로 농업대학교나 농업기술센터 등 관련 시설에서 시설 견학을 올 정도로 전문적인 스마트팜이 되었다고 합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딸기 묘목 심기 체험은 사전에 예약 후 방문해야 하고요. 1년 내내 열매를 맺는다는 고슬 딸기를 위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체험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넓은 스마트팜을 돌아다니며 딸기 묘목을 관찰하고, 마음에 드는 묘목을 골라 화분에 옮겨 분갈이를 하면 됩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딸기 열매가 달린 묘목을 이렇게 옮겨 심어 가져갈 수 있도록 제공하는 농장은 잘 보기 힘든데요. 딸기 묘목에서 열매가 한 번 열렸던 줄기는 더 이상 열매를 맺지 않기 때문에 잘라줘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지가 갈라지는 부분에서 새로운 가지가 계속해서 자라기 때문에 잘 가꾸기만 한다면 1년 내내 열매를 맺는 묘목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분갈이를 한 화분은 다시 가지를 예쁘게 정돈하여 나만의 딸기 화분으로 만들어 줍니다. 딸기를 기르는 방법에 대해 사장님께서 친절하고도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시니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신기하게도 고슬 딸기는 7~8월에 가장 당도가 높다고 합니다. 다른 딸기는 여름에 열매를 맺지 않는데, 고슬 딸기는 1년 내내 열매를 맺기 때문에 딸기 시즌이 지나고 나서도 딸기를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딸기 묘목 심기 체험 또한 1년 내내 상시 진행되니 여름에도 체험하러 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최근엔 특히 반려동물 대신 반려식물을 키우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하얀 딸기꽃이 빨간 딸기 열매가 될 때까지 지켜보는 재미와 감성이 꽤나 쏠쏠해서 정기적으로 딸기 화분을 구매해가는 단골손님도 있다고 합니다. (잘 기르시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 계속해서 사간다고 하니 말입니다.)
열심히 가꾼 화분에서 빨간 딸기가 열리면 굉장히 뿌듯할 것 같습니다. 말했듯이 이파리만 달려 있는 줄기가 아닌, 딸기 열매가 달린 묘목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좋았습니다.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밀양 이색 딸기체험 – 1943딸기마을, 감서네딸기농원 스마트팜을 구경하고 나와서 보니 수확한 금실 딸기를 출하하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었습니다. 현재는 딸기따기 체험을 하지 않고 있다 보니 대부분의 딸기를 농수산물 시장에 경매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그 외 택배로도 구매가 가능하고, 예약하는 경우에 한하여 농장 방문 구매도 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밀양의 딸기 체험이 가능한 농장 두 곳을 살펴봤습니다. 특징과 장점이 다르기 때문에 두 곳 모두 방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밀양 딸기 많이 사랑해 주세요!

  • 해당 게시물은 「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및 이용지침」 제15조에 따라 공공저작물 제공을 중단하오니,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 밀양시청(관광진흥과)에 문의 바랍니다.

만족도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 담당자 : 관광진흥과 전화 : 055-359-5787